공지사항

홈 >Our Company >
제목[공개SW 도입 성공사례]15. 지앤비영어전문교육
작성자 admin 조회수 82 날짜 2012/01/04

락플레이스의 오픈소스 SW 기술지원 서비스를 받은 지앤비영어전문교육의 [공개SW 성공사례]입니다. 지난 2009년 당시 신규 온라인 교육 서비스를 구축하면서 락플레이스에서 RedHatOS를 사용하여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세팅하여 드렸습니다. 이후 CentOS가 추가적으로 사용 되었으며 현재는 Apache, Tomcat, JAVA 기반의 서비스를 사용 중입니다.
기사에서 락플레이스가 파트너사로 소개되었습니다.

[공개SW 도입 성공사례] 15. 지앤비영어전문교육
2011년 12월 25일 (일) 김문기 기자  kmg@ittoday.co.kr
기관 : 지앤비영어전문교육
수행년도 : 2010년
도입솔루션 : 레드햇(RedHat), 아파치(Apache), 리눅스
도입효과 : 비용 절감, 학습 피드백 강화

지앤비영어전문교육(대표 김장수 www.gnbenglish.com)은 울릉도를 비롯한 전국 1200여개의 GnB어학원을 최단기간에 설립해 영어교육시장을 석권한 영어 학원 프랜차이즈 기업이다.

사업 시작 전 15년간 일선 영어교육 현장에서 영어학습방법을 개발하며 임상실험을 통해 완성된 형태의 특허받은 ‘생각단위’와 ‘연결질문’에 의한 영어학습방법과 시스템으로 많은 학부모에게 큰 관심을 끌어냈다. 현재 대학민국 전역에서 30만여 명의 학생들이 이 시스템을 통해 영어실력을 키우고 있다.

지앤비영어전문교육측은 “대학생들과 일반 성인들을 위한 최첨단의 효과적인 영어교육프로그램도 개발, 완료해 이 땅의 모든 사람들이 영어가 되는 그 날까지 최선의 노력을 경주해 영어교육을 선도하는 세계적인 영어교육전문회사로 성장하겠다”라며 포부를 나타냈다.

쌍방향 디지털 학습…’지앤비 온라인 프로그램’
지앤비영어전문교육이 특허받은 영어발음인식 쌍방향 디지털 동영상 프로그램 ‘지앤비 잉글리시 소프트웨어(GnB English Software)’는 ‘생각단위’와 ‘연결질문’에 의한 영어학습법을 디지털화한 프로그램이다. 이러한 온라인 프로그램은 상용 소프트웨어뿐만 아니라 오픈소스 기반의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구현해 놨다.

▲ 지앤비영어전문교육은 온라인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영어발음인식 기술, 교재 등 모든 것을 100% 자체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지앤비영어전문교육 소프트웨어(SW)사업팀 윤학규 매니저는 “소프트웨어뿐만 아니라 온라인 프로그램 솔루션, 영어교재까지 모두 지앤비에서 100% 자체적으로 개발했다”며, “영어를 배우는 학습자뿐만 아니라 교사, 학부모, 학원장, 학습자까지 체계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도록 구성했으며, 비용절감 측면에서 공개SW를 사용했다”고 말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학원에서 수업시간에 배운 표현들을 가정에서 애니메이션, 드라마, 영화, 뉴스 등 동영상 속 등장인물의 역할을 수행하며 원하는 만큼 무한 반복해 대화 연습을 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원어민들과 집에서 함께 대화하는 효과로 인해 영어 말하기·듣기 능력이 자연스럽게 완성된다.

아울러 컴퓨터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온라인으로 영어 단어를 쉽고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는 학습 프로그램 ‘지앤비 보카-레이스(GnB Voca-Race)’은 실제 원어민의 발음을 반복해서 듣고 타이핑을 치면서 외우기 때문에 짧은 시간 안에 많은 단어를 효과적으로 암기할 수 있다. 공부한 내용은 온라인 학습관리시스템을 통해 학원에서는 선생님이, 집에서는 학부모가 체크할 수 있어 체계적인 학습관리가 가능하다.

GnB어학원만의 차별화된 온라인 학습관리시스템인 ‘지앤비 온라인 스터디 매니저(GnB Online Study Manager)’를 통해 지앤비 잉글리시 소프트웨어(GnB English Software)와 지앤비 보카-레이스(GnB Voca-Race)로 학습한 영어 말하기·듣기 학습량 및 단어 학습 결과를 언제 어디서나 온라인으로 확인 가능하다. 또한 매일 매달의 영어학습량 결과가 같은 캠퍼스 혹은 전국 캠퍼스 학생들과 비교·분석돼 학습 수준과 정도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 지앤비 에세이 라이팅 관리기능의 한 장면.

교육업계 노하우와 경쟁력 있는 마케팅, 전국 교육 인프라의 확보를 기반으로 성인 영어부문까지 시장을 확대하고 있는 지앤비영어전문교육은 해외에서 통하는 영어교육방법, 해외 네트워크를 전략적으로 활용해 중국과 일본 진출까지 도모하고 있다.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된 어린이 영어 학습 교재를 동남아시아, 중동, 유럽 등에 수출하고 있다. 또한 초등영어를 통해 확보된 DB와 e-CRM을 통한 다양한 사업의 확장성으로 중국어, 일본어 등의 어학 콘텐츠와 프로그램을 확보해 종합 언어 교육회사로 발돋움한다는 전략이다.

CD기반에서 온라인으로…공개SW로 피드백 강화 및 비용 절감
지앤비영어전문교육은 2004년부터 CD기반의 디지털 교육 프로그램을 배포해왔다. CD로 배포한 교육 프로그램은 가정의 컴퓨터(PC)에 설치해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하지만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의 흐름을 인식, 2010년부터 온라인 환경으로 급선회했다.

윤 매니저는 “교육 프로그램을 CD로 제작해 배포하면 몇 가지 문제가 따르는데 우선 비용이 많이 들고, 보안 문제가 발생한다”며, “노력을 기울여 만든 교육 교재가 무단으로 배포될 가능성도 높으며 CD로 제작했을 때 드는 자재비도 만만치 않다. 쌍방향이 아닌 일방적인 교육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학습자에게도 비효율적”이라고 답했다.

2010년부터 온라인으로 방향을 전환한 지앤비영어전문교육은 ‘지앤비 온라인 프로그램’을 개발해 쌍방향 디지털 교육을 실시했다. 이 프로그램은 학원에서 공부를 마친 학습자가 가정에서 예습 및 복습, 자기주도 학습이 가능하도록 도와준다. 학습자가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학습자가 해야할 할당 학습량과 과제 등을 수행할 수 있다. 이때 로그인 히스토리와 학습한 정도 등이 기록된다. 이 기록내용은 교사와 학원장, 부모뿐만 아니라 학습자도 열람할 수 있다.

▲ 지앤비 온라인 프로그램

윤 매니저는 “학습자가 프로그램에 로그인 했을 때부터 로그인 히스토리 및 학습내용이 서버를 통해 저장된다”며 “데이터를 받아 내용을 저장하는 것은 리눅스를 통해 구현했고 이후에는 아파치 등의 소프트웨어를 통해 학습자와 관련된 모든 사람에게 저장된 내용을 알려준다”고 말했다.

또한 학습자의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2004년부터 음성인식 엔진을 탑재해 운영했다. 이 음성인식 엔진은 지앤비영어전문교육이 자체적으로 업그레이드해 지금까지 쓰이고 있는 상태다. 여기에 쓰이는 영어발음인식이란 컴퓨터가 사람의 음성을 신호로 인식하여 내재된 언어 정보를 파악한 후 필요한 작업을 실행시키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사람의 육성을 인식해 학습자에게 반응하는 시스템으로 제작됐으며 이에 따라 성별, 나이, 영어발음 난이도 설정 및 개인 영어발음인식 모델 만들기를 통해 영어발음인식 엔진이 인식한 결과를 학습자에게 반응하도록 구성됐다.

윤 매니저는 “공개SW 선택은 일차적으로 비용 절감의 이점이 있다”며, “반면, 운영 측면에서는 어려움이 따르기 때문에 이 부분을 안정화 시키는데 주력했다”고 강조했다.

향후 지앤비영어교육전문은 온라인 프로그램을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를 통해서도 학습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윤 매니저는 “언제 어디서나 영어 학습이 가능하도록 다각도에서 연구 및 개발하고 있다”며, “국내뿐만 아니라 중국 시장에도 성공적으로 안착해 글로벌에서 인정받는 프로그램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인터뷰] 지앤비영어전문교육 SW사업팀 윤학규 매니저

“공개SW뿐만 아니라 국산화에도 주력”

   
지앤비영어전문교육 SW사업팀 윤학규 매니저

-공개SW 활용시 이점이 있다면
우선 공개 소프트웨어를 사용했을 때 1차적인 강점은 비용이 절감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에 따른 리스크는 안고 가야 한다. 기능상의 오류가 발생하면 책임소지가 불분명해지는 단점이 있다. 이럴 때는 패치 및 업그레이드가 진행돼야 하는데 그 때마다 바로바로 개선되지 않는 것이 안타깝다. 하지만 이렇기 때문에 성공적으로 안착했을 때 드는 보람은 크다. 이렇게 쌓인 노하우는 어려운 일이 발생할 때마다 효율적인 대안 마련에 큰 도움이 된다.

-온라인 전환시 국산SW를 고집했는데
지앤비영어전문교육은 기존 오라클의 SW를 기반으로 했으나 지난 2010년 티베로라는 국산SW로 갈아탔다. 사실 국산SW는 비용 절감의 이점이 있지만 리스크도 분명 존재한다. 하지만 이를 제대로 안착시키겠다는 도전 욕구도 있었고 학원에서도 국내 교육전문업체로써 국산SW를 쓰고자하는 의지가 있었기 때문에 망설임 없이 도전하게 됐다. 현재는 성공적으로 안착해 비교적 탁월한 운영환경을 보여주고 있다.

-향후 확장하고자 하는 사업이 있다면
지앤비가 갖고 있는 온라인 프로그램 솔루션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예정이다. 최근에는 중국 시장에 진출했다. 현재는 교육 콘텐츠만이 제공되고 있지만 향후 우리가 개발한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 솔루션으로 확장할 가능성이 높다. 영어교육에 특화된 애플리케이션도 준비 중이다. 기대해도 좋다.

<파트너사 락플레이스>

레드햇 코리아의 공식파트너사이자 ABP(Advanced Business Partner)로 풍부한 경험과 탄탄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엔지니어 중심의 리눅스 및 오픈소스 전문 기업이다.